내수 판매 3개월 연속 상승! 전기차·하이브리드차 판매 급증한 이유는?
🔍 요약 정리: 2025년 4월 자동차 시장, 이렇게 바뀌고 있다!
- ✅ 내수 판매 15.1만 대, 3개월 연속 상승
- ✅ 전기차 +50.3%, 하이브리드차 +29.9% 증가
- ✅ 수출은 EU·아시아 급증, 미국은 감소
- ✅ 르노코리아 내수 판매 +195.1% 폭발적 성장
- ✅ 자동차 부품 수출 및 친환경차 비중 상승
🚘 1. 내수시장 3개월 연속 증가… 친환경차가 절반 차지
2025년 4월 국내 자동차 내수 판매는 총 150,622대로
1월부터 3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.
구분 | 판매량 | 전년 동월 대비 |
전체 내수 | 150,622대 | +6.7% |
국산차 | 127,516대 | +7.2% |
수입차 | 23,106대 | +4.4% |
친환경차 | 69,731대 | +34.9% |
📌 주목 포인트
- 전기차: 16,381대 (+50.3%)
- 하이브리드: 51,862대 (+29.9%)
→ 친환경차가 전체의 약 46% 차지하며 내연기관차 추월 가시화
🌍 2. 수출 동향: EU·아시아 수출 급증, 미국은 감소
2025년 4월 자동차 수출액은 65.3억 달러, 전월 대비 +4.7% 상승.
특히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.
수출 지역 | 전년 동월 대비 변화율 | 주요 이슈 |
EU | +26.7% | EV3·캐스퍼EV 인기 |
아시아 | +53.9% | 시리아 특수, 중고차 수요 급증 |
기타 유럽 | +11.6% | 수출 다변화 효과 |
북미 | -19.6% | 미국 관세 부과 및 현지 생산 증가 |
📌 시리아 제재 해제(5.13)와 우리나라와의 수교 체결(4.10)이
중고차 수출 활성화에 직접적인 긍정 효과를 줌.
🏭 3. 자동차 생산량: 감소폭 최소화하며 회복세
총 생산량은 385,621대로 전년 동월 대비 -2.2% 감소했으나
내수 강세와 비북미 수출 호조로 하락 폭은 제한적이었습니다.
제조사 | 생산량 | 증감률 |
현대차 | 172,264대 | -3.7% |
기아 | 148,297대 | +3.7% |
르노코리아 | 11,545대 | +5.2% |
KG모빌리티 | 9,013대 | -19.8% |
🔋 4. 친환경차 수출: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재편
총 수출량 73,697대, 수출액 22.2억 달러.
차종 | 수출량 | 전년 동월 대비 |
하이브리드차 | 46,627대 | +9.5% |
전기차 | 21,171대 | -12.5% |
플러그인 하이브리드 | 5,897대 | -0.2% |
수소차 | 2대 | -92.6% |
📌 전기차는 내수에 집중되는 반면, 하이브리드차는 내수·수출 모두 강세
📈 5. 브랜드별 내수 판매 TOP 5
순위 | 브랜드 | 판매량 | 전년 대비 변화 |
1위 | 현대차 | 67,510대 | +5.9% |
2위 | 기아 | 51,085대 | +7.3% |
3위 | BMW | 6,710대 | +16.7% |
4위 | 르노코리아 | 5,252대 | +195.1% |
5위 | 벤츠 | 4,908대 | -26.6% |
✅ 르노코리아는 QM6와 XM3의 인기로 전년 대비 3배 이상 판매 증가
✅ BMW는 꾸준한 수입차 시장 강자로 자리잡음
📊 6. 4월 승용차 모델별 내수 판매 TOP 10
순위 | 모델명 | 4월 판매량 | 1~4월 누적 판매량 |
1위 | 쏘렌토 | 8,796대 | 35,472대 |
2위 | 카니발 | 7,592대 | 29,104대 |
3위 | 아반떼 | 7,099대 | 25,687대 |
4위 | 스포티지 | 6,703대 | 26,435대 |
5위 | 팰리세이드 | 6,662대 | - |
6위 | 산타페 | 6,354대 | 21,842대 |
7위 | 그랜저 | 6,080대 | 23,483대 |
8위 | 투싼 | 5,223대 | 18,130대 |
9위 | 셀토스 | 5,101대 | 19,558대 |
10위 | 소나타 | 4,702대 | 17,645대 |
📌 쏘렌토는 4월뿐 아니라 누계 기준으로도 내수 1위를 기록하며
현대차·기아차 SUV의 절대적 우세를 입증했습니다.
🚢 7. 4월 승용차 수출 모델 TOP 10
순위 | 모델명 | 4월 수출량 | 1~4월 누적 |
1위 | 트랙스 | 27,720대 | 102,020대 |
2위 | 코나 | 20,283대 | 82,260대 |
3위 | 아반떼 | 18,607대 | 68,812대 |
4위 | 스포티지 | 13,570대 | 46,894대 |
5위 | 트레일블레이저 | 12,595대 | 46,708대 |
6위 | 투싼 | 11,128대 | 44,561대 |
7위 | 모닝 | 10,988대 | 39,767대 |
8위 | 팰리세이드 | 10,083대 | 42,960대 |
9위 | 니로 | 9,697대 | 37,521대 |
10위 | 셀토스 | 9,493대 | 35,662대 |
📌 트랙스, 코나, 아반떼는 수출 시장에서도 경쟁력 입증.
쉐보레와 현대차의 수출 전략이 유효하게 작동 중입니다.
📈 8. 브랜드별 내수 점유율 TOP 5 (2025년 4월)
브랜드 | 판매량 | 점유율 |
현대자동차 | 67,510대 | 44.8% |
기아 | 51,085대 | 33.9% |
BMW | 6,710대 | 4.5% |
르노코리아 | 5,252대 | 3.5% |
벤츠 | 4,908대 | 3.3% |
🔍 르노코리아는 전년 동월 대비 195.1% 폭증
XM3·QM6 중심의 내수 강화 전략 성공 사례로 주목.
📌 마무리 정리: 전환기의 자동차 산업, 지금 주목할 3가지
- 내수 시장의 친환경차 대세화
- EU·아시아 중심의 수출 시장 다변화
- 전기차는 내수 강세, 하이브리드는 글로벌 전략 차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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